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글로벌 프레임 - 들어가는 말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엔컴퓨팅

최인철교수가 쓴 "프레임" 책을 참 의미깊게 읽었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프레임'이론이란 사고의 틀 또는 관점의 틀로서 '세상을 보는 마음의 창'을 의미한다. 같은 현상을 두고도 보는 관점 (틀, 프레임)에 따라 받아들이는 것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차로 1시간 거리인 상점에서 할인을 한다고 치자.
집 앞 상점에서 100만원짜리 하는 TV가 그곳에서는 97만원 한다고 치자. 거기까지 가겠는가?

만약, 집 앞 상점에서 4만원하는 MP3를 거기서는 1만원에 판다고 치자. 가겠는가?  실제로는 같은 시간을 투자하고 절약할 수 있는 금액은 똑같이 3만원인데, 답이 같지 않다면 비논리적이 아닌가?  이렇듯 보는 프레임에 따라 생각하고 의미를 전달받는것이 다르다.

글로벌 프레임을 생각해보았다.

같은 사건, 같은 일들이 동양에서, 우리 한국에서 받아지는 것과 서양, 미국에서 받아지는 것이 다른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만약, 글로벌 프레임을 갖고 사안에 따라 비춰 볼수만 있다면, 참으로 많은 오해와 실수를 막을 수 있을것 같다.

본 블로그에서는 글로벌에 관련한 것들을 모아보려고 한다.


송영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