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생선에서 치로 끝나는 생선과 어로 끝나는 생선의 차이점

반응형


생선에서 치로 끝나는 생선과 어로 끝나는 생선의 차이점

비늘이 있고 없고의 차이라고 합니다.
MBC라디오 "오늘 아침, 이문세입니다." 에서 퀴즈가 나왔는데
알쏭달쏭하기도 하고 생활속에 무심코 지나간 상식들이라 기억하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꽁치, 참치, 삼치, 갈치, 멸치 등....
복어, 광어, 상어, 문어, 등... 


치 자가 붙는 물고기는 비늘이 있고,
어 자가 붙는 물고기는 비늘이 없습니다.


물고기 이름의 끝자가 "치" 와 "어" 자기 붙는 차이는 물고기의 비늘이 있고 없고의 차이 라네요.
비늘이 없는 물고기는 "치"자로 끝나고, 비늘이 있는 물고기는 "어"자로 끝난다는 군요.

그래서 "치"자로 끝나는 물고기는 제사상에 올라가지 못하고,
"어"자로 끝나는 물고기는 제사상에 올라간다는군요.


고등어의 경우는 어자로 끝나는 고기인데도 비늘이 없으며 따라서 제사상에도 올리지 않거든요.
또 하나 "치"자는 일본어 발음에서 왔고 "어"자는 중국의 한자음이라고도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