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tfolio/Photograph

좋은 사진을 위한 사진구도

반응형

상품사진 촬영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몇가지 갖추어져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1. 컨셉이 뚜렷히 표현된 사진

2. 초점이 정확히 맞은 사진

3. 흔들리지 않고 선명한 사진

4. 올바른 구도로 안정된 사진

5. 적절한 밝기와 색상이 재현된 사진


이중에 올바른 사진구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사진에 주로 사용되는 구도는 중앙구도, 사선구도, 삼각형구도, 황금구도 등이 있습니다. 하나만 쓰이기도 하고 복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샘플사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번째 중앙구도입니다. 중앙구도는 쇼핑몰 상품사진을 촬영할때 제품의 단품촬영에 가장 많이 쓰이는 구도입니다. 사진을 볼때 일단 사람의 시선은 중심으로 간뒤 다른 곳으로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상품을 프레이밍에 여백을 두지 않고 꽉차게 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중앙구도>


두번째는 사선구도입니다. 사선구도는 속도감을 표현해주는 대표적인 구도입니다. 생명이 없는 제품일지라도 사선구도를 이용하면 살아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게됩니다.



<사선구도>

세번째는 삼각형구도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안정된 구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단의 꼭지점과 하단의 수평선상에 있는 두 꼭지점이 든든히 받히고 있는 형태입니다. 반대로 역삼각형 구도는 가장 불안한 구도입니다.





<삼각형구도>


마지막으로 황금구도 입니다. 황금비율에 따른 황금구도는 사진구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도이며 가장 다양한 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로, 세로를 각각 삼등분 하여 만들어진 선과 교차점에 메인 상품을 위치시키면 됩니다. 황금구도에 의해서 촬영된 사진은 편안함과 안정감을 줍니다. 상품사진을 비롯해서 장르에 상관없이 많은 사진인들이 좋아하는 구도입니다.


그럼, 황금비율에 의해서 촬영된 사진이 가장 좋은 사진인가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먼저 말씀드린 것처럼 사진에는 정답이 없듯이 구도에도 정답이란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시작하시는 분들은 가장 기본이 되는 황금구도에 의해서 연습을 하신 뒤에 응용단계로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


<황금구도>


그럼, 앞서 말한 다양한 구도를 연습하면서 더 안정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사진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론은 이론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론을 기본으로 충분한 연습이 뒷받침 된다면 훨신더 세련된 결과를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델  김진성

사진/글 남상욱(여유)

장소 훈련원공원 외

출처 : [기타] 인터넷 : http://cafe.daum.net/CSBI

 

반응형

'Portfolio > Photograp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시온  (3) 2008.06.18
가산디지털 우림라이온스  (2) 2008.06.17
Morning Coffee  (3) 2008.06.16
니콘 카메라 쿨픽스 시리즈  (0) 2008.06.16
Nikon SLR - 니콘 카메라  (0) 2008.06.16